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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제조 주가 산업 벨류체인 전망

N잡 회사원 2024. 4. 19.

사드 보복으로 화장품 업계가 큰 타격을 받았었는데요. 최근에는 한류 열풍으로 한국 화장품 인기가 올라고 수출액도 증가하고 있다고 해서 한국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을 분석했어요. 화장품 산업 구조에 따른 전망과 화장품 수출 및 한국화장품 제조 기업 전망등을 분석했어요.

 

 

1. 화장품 산업 구조

기업 기획/개발 원료/부자재 제품 생산 유통/판매
브랜드
기업
종합 화장품 기업
브랜드 제조 기업  
브랜드 기업     브랜드 기업
제조
기업
ODM 기업  
  OEM 기업  
원료/부자재
기업
  원료 기업
부자재 기업
   

 

화장품 산업 유형은 크게 브랜드 기업/ 제조기업/ 원료 및 부자재 기업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1.1 브랜드 기업

  • 종합 화장품 기업 : 화장품 기획/ 개발/ 제조/ 판매 등 기획부터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수행하는 기업.
    EX)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애경산
  • 브랜드 제조 기업 : 기획/개발/ 제품생산까지 과정 수행, 유통/판매 위탁
  • 브랜드 기업 : 화장품 위탁 생산하고, 제품 기획/ 개발/ 유통/ 판매하는 회사
    EX) 클리오/ 토니모리

 

 

1.2 제조 기업

1) ODM 기업

  • 제조업자 개발 생산방식
  • 고객사로부터 제품 콘셉트를 전달받고 제품 기획/ 개발/ 제조까지 수행
  • 브랜드사 제조업체 교체 권리 x : 제품 변경/ 디자인 등 모든 권리를 가짐 -> 브랜드사에서 제품의 제조사 변경 불가
  • 진입장벽 높음
  • 관련주 : 코스맥스/ 한국콜마/ 코스메카코리아

 

2) OEM 기업

  • 주문자 상표 제품 생산방식
  • 고객사의 화장품을 위탁 생산하는 기업
  • 브랜드사 제조업체 교체 권리 O -> 제품 변경/ 디자인 등 모든 권리는 브랜드사가 가져 브랜드사가 원한다면 언제든 제조사 변경 가능
  • 진입장벽 낮음

 

 

1.3. 부자재/ 원료 기업

1) 부자재 기업

  • 화장품 용기/ 퍼프 등을 제조하며 고가 화장품일수록 부자재 중요성 높아짐
  • 한 번 채택되면 대체 가능성 낮음
  • 전체 화장품 원가의 약 10% 차지
  • 국내 시장규모 확대x, 시장규모는 동일하며 주요 부자재 기업의 경우 매출의 40%는 수출
  • 관련주 :  연우/ 승일/ 펌텍코리

 

 

2) 원료 기업

  • 화장품 원재료 생산
  • 원료의 경우 국내 시장규모는 점점 축소되고 있고, 품질 좋은 해외 원료 수입이 늘어나고 있다
  • 진입장벽 낮음
  • 관련주 : 현대바이오랜드/ 대봉엘에스/ KCI

 

 

2. 화장품 주식 산업 전망

2.1. 화장품 수출 현황 / 시장 규모

항목 2020 2021 2022
생산액(백만원) 15,161,717 16,653,313 13,590,776
수출액 (백만원) 8,935,150 10,511,606 10,277,121
수입액 (백만원) 1,378,367 1,493,988 1,712,338
1) 무역수지 (백만원) 7556,783 9,017,618 8,564,783
2) 시장규모 (백만원) 7,604,934 7,635,695 5,025,993
연평균환율(원) 1,108.01 1,144.61 1,292.2

 

화장품 수출액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지만, 시장 규모는 21년도 대비 줄어들었으며 내수시장은 성장 없이 정체되어 있다.

 

 

출처 관세청

 

2000년~2013년까지 수출액보다 수입액이 커 화장품은 무역수지 적자 사업이었다. 그러나 매년 수출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2014년부터는 무역수지 흑자에 돌입하였으며 현재 한국화장품 수출액은 전 세계 4위이다.

 

2016년 사드보복이 있었는데, 수출액은 사드보복 전보다 수출액이 증가했다.

2021년에는 화장품 수출액이 9,217백만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갱신했고, 22년도에는 수출액이 감소하긴 했지만 23년도부터 다시 수출액이 증가하는 추세다.

 

 

2.2. 화장품 품목별 수출 현황

출처 관세청

 

  • 화장품 품목별 수출액 : 기초화장품 > 기타화장품 > 색조화장품 > 미용제품 > 세안제품 > 향수
  • 22년도부터 입술화장품 수출 증가율 이 큼
  • 기타화장품 : 선크림/ 주름스틱/ 베이비파우더 등
  • 미용제품 : 헤어/ 목욕/ 마스크팩 등

 

출처 관세청

  • 기초화장품 외에도 다양한 품목들의 수출증가로 기초화장품 수출 쏠림 현상이 조금 완화됨
  • 24년도 1분기에는 전년 동기대비 세안제품이 큰폭으로 상승(58.3%)

 

 

2.3. 화장품 수출국 비중  및 나라별 수출 품목

1) 나라별 화장품 수출액

출처 관세청

  • 중국 수출 비중이 제일 크고 시간이 지날수록 중국 수출 비중 ↓
  • 2019년 중국 수출액비중 50%초과/ 24년 1분기에는 약 35%
  • 중국 외 다양한 국가에 수출이 늘어나 수출국 쏠림 현상 완화되고 있음

 

 

  • 미국 수출순위 : 20년도 4위 → 21년도~ 2위
  • 수출순위 2위였던 홍콩의 수출은 줄었으나 베트남 수출액 증가

 

2) 나라별 화장품 수출 품목

출처 관세청
출처 관세청

  • 대부분의 나라는 기초화장품 수출액이 큼
  • 일본의 경우 기초화장품보다 색조화장품 수출 비중이 더 큼
  • 베트남은 기타 화장품 (선크림 등) 수출 비중이 큼

 

 

3. 주관적인 한국 화장품 주가 전망

  • 4/19 오후 2시 기준 화장품 관련주 65개의 업체 중 18개 상승/ 보합 6/ 하락 41
  • 수출액은 증가하고 있으나 대형 화장품 주식인 lg생활건강/ 아모레는 중국 의존도가 높았어서 실적이 안 좋음
  • 화장품 산업 주식들은 주가가 많이 하락한 상태이고, 중국 의존도가 높지 않다면 저점 매수해 투자해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 사업성 낮은 원료기업/ OEM 투자 X

 

 

4.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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